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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벨로스터N

벨로스터N 2000 RPM 이상 시동 꺼짐

지난 토요일 밤

 

이상한 느낌. 2단 변속 후 쭈욱 가야하는데 차가 잠시 멈칫 하다 간다. 

뭔가 이상합니다. 예열이 덜된 건가?

 

다음 신호 정차 후 출발 땐 시동이 꺼졌다. 그리고 엔진 경고등.

마치 기름이 떨어져 연료가 공급되지 않는 그런 느낌.

 

일요일

양재 스피드메이트 방문. 엔진 진단기로 점검을 받았다. 

나: RPM이 높을 때 연료가 공급안되는 거 같습니다.

 

했더니 공회전으로 악셀을 치는데 어라. 공회전시에는 알피엠이 올라간다.

다만 이전과 다른 것은 노멀모드인데도 N모드처럼 배기음이 시끄럽고 휘발유 냄새 진동.

그리고 여기 저기 진단기에 뜬 센서 이상.

나: 사장님. 혹시 연료가 어디선가 새고 있는 거 아닐까요?
연료 호스에 크랙이 있어 악셀을 세게 밟아 압력이 높을 때 기름이 새는 그런 느낌입니다. 
연료 공급이 잘 안되는 느낌입니다.  

 

사장님: 기름이 새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 하죠. 

 

스피드메이트에선 이 차는 현대 서비스센터 또는 1급 블루핸즈를 가라 하신다.

 

스피드메이트 점검비 25,000원

 

추천 받은 곳은 양재에 있는 현대강남서비스.

몇 번 가본 곳이라 잘하고 크다는 것은 알지만 손님이 많은 곳이라 가도 금방 안될 거 같다. 

 

일요일 밤 생각해보니 6년이 다 되가도록 엔진오일 같은 경정비는 열심히 받았지만,

연료필터, 점화플러그는 아직 교환한 적이 없다는 게 떠올랐다. 

 

우선 동네 도곡 블루핸즈를 먼저 방문.

연료필터, 점화플러그 같이 주기가 다가오는 것부터 바꿔보고 다시 살펴보기로.

 

월요일

출근길 블루핸즈에 차를 맡기고 차의 증상, 연료필터, 점화플러그 교체를 문의.

차의 증상과 연료필터, 점화플러그와는 관계가 없어 보인다는 말씀.

그리고 역시 엔진 진단기에 뜬 다수의 센서 이상. 

 

점화플러그와 이상이 뜬 센서 교체를 해달라 했다.

기사님: 이걸 교체 한다고 증상이 해결된다는 보장이 없고 비용이 들어 교체를 권하진 않는다. 

 

앞으로도 계속 타야 하는 관계로 정비 개념으로 해주세요.

스로틀바디 확인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212,000
맵센서 60,000
연료레일 압력센서 190,000
부스트 압력센서 60,000
바디크리닝 및 ECU초기화 45,000
567,000

 

그러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현대차 고객센터에 전화해 서울에 있는 현대 하이테그센터 예약을 말했더니.

 

꽥.

제일 빠른 북부가 7월 초. 동부 남부는 7월 중순.

우리집에서 북부가 있는 방학동까지 가느니 경기도로 가겠다. 

경기도 수원, 시화는 7월에도 만석이란다.

현대차 고장 제대로 나면 어디로 가라는 건가. 

이 상태로 벨N을 7월까지 타야 한다. 불안해서 못 타겠는데. 

 

운행은 가능합니다. 2000rpm를 넘지 않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수동이라 2000rpm 이하로 계속 변속하며 운전하면 가능합니다.
이렇게 운전하면 벨N이 마치 버스 같이 움직인다.
버스 기사님들 많이 답답하시겠구나. 

단 한번이라도 2000rpm을 넘으면 시동이 꺼지거나 RPM 오락가락. 
기름 냄새 진동.

 

 

도곡 블루핸즈에서 차를 찾으며 기사님께 하이테크 센터도 예약이 꽉 찼는데 어디 갈만한 곳 있으면 소개해달라 했더니

기사님이 비용이 많이 들어 차마 말을 못 했는데 .. 하며 보여준다. 

 

현대차 정비 네트워크 공유 공간이고 JSN(벨N) 의 비슷한 정비 이력이 있다. 

내용 알피엠이 2000이 넘으면 엔진 부조, 시동 꺼짐 등등 난리남.
해결 고압 연료 펌프 교체

 

바로 이 증상인데?

연료 펌프가 2개인가요? 

네. 저압 연료펌프는 2000rpm 이하, 그 이상은 고압연료펌프가 담당합니다. 

바로 그거네요. 결과가 어떻게 나와도 괜찮으니 교체해주세요.

 

화요일

아침 출근길 차를 받았다.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만세!

 

고압 연료 펌프 교체 330,000

 

제 차에서 빼낸 문제의 고압 연료 펌프

이렇게 도합 25,000 + 567,000 + 330,000 = 925,000 으로 해결.

 

RPM이 높을 때 연료가 공급되지 않는 느낌이라는 내 말이 맞았잖아?
아니 왜 스피드메이트, 도곡현대 기사님들은 처음 내 말을 안 믿은걸까.

 

이번 일을 계기로 느낀 점 2가지.

 

1. 앞으로 현기차는 사지 말아야 겠다.

  • 서울 강남 기준 벤츠를 수리하는게 더 편하고 빠릅니다.
  • 공식 수리 센터가 더 많습니다.
  • 현대차를 위한 블루핸즈, 동네 카센터는 많지만 이번같은 고장은 고치질 못 하니 하이테크 센터를 가라 한다.
  • 현대 직영인 하이테크 센터는 서울에 겨우 3군데. 집에서 멀고 예약하면 늘 2~3달 밀려 있다. 
  • 특히 벨로스터N은 경정비만 블루핸즈에서 가능. 그 외 고장은 모두 하이테크센터 가야함. 

2. 현기차를 탄다면 블루핸즈, Q서비스와 같은 현기차 전용 수리 센터를 가자. 

  • 스피드메이트 와 같은 곳이 블루핸즈보다 수리를 더 잘 한다는 보장이 없음.
  • 블루핸즈에서 수리하면 현대에 전산 기록이 남고, 비슷한 증상에 대한 해결 방법 기록 조회 가능. 

 

24/11 추가

벨N 고압 연료 펌프가 리콜 대상이라고 안내문이 왔다. 
이미 수리한 경우 수리비용을 준다고 함. 
그러나 이미 수리했다고 안내문에 적힌 번호로 신청한지 1달이 지났지만 수리 비용은 안 주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