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일상

갤럭시 핏2 그만 써야겠습니다.

갤럭시 액티브2 워치가 집 어딘가 있습니다.

디자인 좋고 기능 좋은데 쓸 물건은 아니었습니다. 배터리 소모가 너무 심해 완충해도 하루 못 버팀. 매일 충전을 해야 하기에 결국 집 어딘가 버려버리고 갤럭시 핏2로 기변. 

 

핏2는 배터리는 오래 가지만 귀찮습니다.

운동하고 샤워하는데 자꾸 운동을 감지했답니다. 운동 자동 감지를 꺼도 그렇습니다. 

 

그 핑게로 샤오미 미 워치를 또 삽니다.

신기합니다. 갤럭시 액티브2와 샤오미 미 워치 생긴거나 하는 짓은 비슷한데 액티브2는 배터리 하루. 미 워치는 4일 이상. 이건 밴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갤럭시 핏2 보다 샤오미 미 밴드가 월등히 오래 배터리를 유지합니다. 

 

삼성이 샤오미보다 하드웨어는 잘 만들텐데 액티브2가 배터리 조루인건 그 안에서 동작하는 코드들의 문제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렇게 샤오미 미 워치와 갤럭시 핏2를 번갈아 씁니다.

취향은 워치 보다 밴드인데 이젠 갤럭시 핏2 밴드는 그만 써야 겠습니다. 

 

폰을 아이폰SE3로 바꾸고 난뒤 한동안 핏2 업데이트 서버에 접속 못 했다고 근 한달동안 폰에 메세지가 뜨더니 얼마전 핏2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그리고 그 뒤부터 거의 5분 꼴로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폰에 뜹니다. 

'Galaxy Fit2 (951E)' 액세서리의 연결이 해제되었습니다. 다시 연결하려면 'Galaxy Fit'을(를) 여십시오.

 

정황을 보면 폰의 갤럭시 핏 앱에서 블루투스로 핏2를 감지하고 그 뒤  앱에서 밴드로 연결 시도 그리고 실패해서 메세지가 뜨는 듯 합니다. Galaxy Fit을 연다고 특별히 해결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해제되었어요 라고만 표시하고 이후 사용자가 특별히 어떻게 액션을 취해 다시 연결할 수 있는지 UI 상에서 명확히 제시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밴드 연결이 해제되었어요." 라는 말을 2군데 동일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아랫쪽엔 블루투스 범위안에서 발견되지 않았거나 발견됐지만 접속 시 문제가 생겼다는 세부적인 메세지(에러코드 포함)

 

사용자에게 너 밴드가 행방불명이라던가 미안하다 우리가 곧 업데이트해줄께 그때까지만 기다려주라

 

라던가 사용자의 의문을 풀어줄 내용이 필요합니다. 

 

또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아이폰 갤럭시 핏 앱에선 삼전 서버로 이런 오류 내용을 상세하게 전송해서 개발팀에서 빨리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폰 갤럭시 핏 앱은 3초마다 핏2 밴드와 연결 시도를 계속 합니다. 이러지 마세요. 핏2 밴드가 인식은 되지만 접속이 안된다면 핏2 아니면 앱 어느 쪽의 코드 문제입니다. 

 

실패가 몇 번 이상 반복되면 접속 시도 주기를 좀 더 늘리면서 다른 방법을 찾거나 보는 사람(사용자 또는 만든 개발자겠죠)이 원인이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다른 메세지를 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3초 단위로 마냥 접속 시도해봐야 배터리 소모만 많아지는 코드가 됩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할 때는 1년 넘게 이런 문제가 없던 걸 돌이켜 보면 이 문제는 갤럭시 핏2와 아이폰을 연동할 때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지난번 업데이트 서버와 연결할 수 없다는 메세지도 안드로이드폰을 쓸 때는 보지 못했던 현상입니다.

 

핏2 펌웨어의 코드는 어떻게 돼 있을까요? 상대 폰에 상관없이 BLE 스펙대로 접속을 할 것이니 안드로이폰에 접속하는 코드와 아이폰에 접속하는 코드가 다르지 않다는 가정하에 iOS용 갤럭시 핏 앱의 문제라 생각됩니다.

 

어쩌면 아이폰 중에서도 SE3에서만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갤력시 앱 개발팀에서 아이폰 앱 개발자님이 좀 더 테스트를 다양하게 여러 기종에서 하셔야 겠습니다.

 

저도 개발이 업이고 누구보다 많은 실수를 저지르기에 이런 문제는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 현상이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되는 건  삼전이라는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에 맞지 않습니다. 

 

내친김에 

 

 

(1) 갤럭시 시리즈 앱을 검색할 때 'Ga'로 하면 Galaxy가 나오지만 '갤'로 검색하면 앱이 안나옵니다. 아이폰 앱의 내부 검색 방식은 모릅니다만 앱 개발할 때 앱의 이름이나 검색어를 설정할 수 있는 속성 파일이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다국어 처리로 한글 앱 이름을 넣어주면 한글로도 검색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틀림없이 XCode 상에서 그런 설정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 폰은 아이폰이지만 갤럭시 핏, 버즈 라이브, 버즈 프로2, 워치 액티브2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기기마다 앱이 별도로 있고 여기에 다시 삼성 헬스도 따로 있습니다. 이거 하나로 합치면 안됩니까? 

 

사회생활 시작을 삼성공채로 시작했는데 삼성에 계속 있었다면 제가 기여할 수 있었을까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하게 내가 만든 코드 문제점은 안 보이고 남의 코드 문제점만 보이는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