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

현대자동차가 일본에서 철수한 이유

늘 궁금했었습니다. 현대차가 일본에서 안 팔리는 또는 안 파는 이유?

일본놈들 늘 우리를 무시하니까 우리나라 차도 안 사는구나. 

 

10년전 현대차는 10년동안 일본에서 15,000대를 팔고 철수를 했다고 합니다. 

한국의 각종 매체에서 추측한 현대가 실패한 이유:

1. 한국이라 실패했다.

2. 가격 경쟁력이 없다.

3. 차가 너무 크다(일본 도로, 기계식 주차장엔 현대 쏘나타가 크다).

그리고 현대차의 답변:

1. 현대차는 동급 일본차에 비해 크기가 크다. 그로 인해 기계식 주차의 어려움 등 문제가 있다.

2. 수리망, 판매망이 부족하다. 

이에 대해 일본에 사는 유투버 박가네 채널에서 자세한 이유를 말해주고 있어 해당 영상을 보고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무척이나 궁금했던 내용인데 이번에 처음 알게 됐거든요.

1. 일본만의 독특한 경차 문화

차 혜택이 많아 경차를 많이 탄다. 그러나 일본만의 경차 고유 규격(엔진 배기량 660cc 이하 + 크기)에 맞게 만드는 것은 수지 타산이 맞지 않다. 그러므로 일본에서 외제차 업체 중 일본 경차 시장을 공략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외체차 업체는 오로지 경차를 제외한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외제차 브랜드들이 고전하고 있는 마찬가지이고, 그나마 팔리고 있는 외제차 업체는 폭스바겐, BMW, 벤츠 3개.

2. 일본에서 외제차란

'부자'의 이미지가 있다. 일본에서 외제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현대차는 외제차인데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일본차보다 싸다.

일본에서 그랜저TG를 타는 C씨: 현대차는 수입 자동차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아 과시 수단으로써 메리트가 적은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863026&memberNo=23315462&vType=VERTICAL

3. 차의 크기, 기계식 주차장과 주차비

일본은 지진이 많은 곳이라 도쿄 같은 도심에도 지하 주차장이 거의 없고,  기계식 주차장은 크지 않아 차의 크기가 중요하다. 물론 도심이 아닌 곳은 기계식 주차장이 없어 상관은 없다.

하지만 도심에선 차폭, 전고, 전장이 중요하고 차가 작아야 기계식 주차장에 주차가 가능하다. 또한 일본 도심에선 아파트에 살아도 주차비가 별도, 한달에 최소 3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

주차비를 이렇게 지불 할 수 있는 돈이 있는 사람들은 비싼 차를 선호한다. 하지만 현대는 일본차보다 싼 이미지이지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다. 그러므로 돈이 있는 사람은 고급차를 사지, 현대차를 사지 않는다.

4. 차검 제도 & 세금

신차를 샀을 때 첫회는 3년째에 그후에는 2년마다. 그리고 중고차를 샀을 땐 2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문제는 비용인데 우리나라에 비해 일본의 검사 비용은 매우 비싸고 중량세라 하여 차의 무게에 따라 추가로 청구되는 세금이 있습니다.

중량세:

~0.5톤 1만엔
~1톤 2만엔
~1.5톤 3만엔
~2톤 4만엔
~2.5톤 5만엔
~3.0톤 6만엔

일본의 차검은 우리나라와는 개념이 다르게 문제 있는 부분에 대한 정비까지 하는 개념이라 비용이 많이 들어요.

부품교환 없이 정비 및 차검만 했을 때 평균적인 비용이

경차 6~10만엔
소형차 8~12만엔
중형차 9~14만엔
대형차 12~16만엔

부품 교환이 일어나면 가격은 더 상승. 외제차는 차검비가 훨씬 더 비싸서 현대차는 벤츠와 비슷 .. 

그리고 배기량에 따른 세금(연단위, 지금은 낮아졌을수도 있어요)

1000cc 이하 2만9500엔
1001~1500cc 3만4500엔
1501~2000cc 3만9500엔
2001~2500cc 4만5000엔

일본에 수출된 쏘나타는 2500cc. 그랜저는 3000cc

일본차는 세금이 많아서 대부분 2000cc 이하로 출시, 일본에서 2000cc 넘는 차를 타는 사람들은 부자들인데 현대차는 배기량이 높고 무게가 무겁다. 그리고 외제차 특히 현대차의 경우 검사를 대행해줄 곳을 구하지도 못한다. 해준다고 해도 추가 비용 발생. 

정비비, 차검 비용, 세금이 비싸니 차값이 싸도 사지 않는다. 

5. 짝퉁의 이미지

현대차 마크가 혼다의 그것과 비슷하여 처음 현대차 마크를 본 일본인은 이게 뭐지. 삐뚤어진 혼다?

상대적으로 현대는 혼다의 짝퉁 이미지가 있다. 

결론:

돈이 있으나 없으나 일본인이라면 현대차를 살 이유가 전혀 없었던 거였어요. 단순히 한국이라 구매를 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차가 작거나 프리미엄 브랜드로 접근했어야 했다. 현대는 일본 사람들을 너무 몰랐다. 

그저 일본차들이 워낙 좋으니까 현대차는 관심이 없겠구나. 요즘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국차를 안 사듯이 우리 나라 차는 후졌다고 생각하나보지 이렇게만 생각했는데요. 이런 의문을 명확하게 해결해주신 박가네 채널의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PeQwW63lvM

 

왠지 알고나니 일본 사람들이 딱한 느낌 .. 이 사람들 차 한대 유지하려면 정말 많이 힘들게 사는구나. 

다시 현대차가 일본으로 진출한다는 기사를 보고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궁금했고.

https://blog.naver.com/kj414817/221564928634

 

현대차, 일본 재진출 가능할까?

현대차가 일본 시장에 재진입 할 경우 대표 모델이 될 수소전기차 넥쏘 ​국내 및 일본 일부 매체들은 현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