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코인

coin2 밤사이 비트코인 폭락 그리고 추가 로직

이전글:

 

 

coin2 자동 매매 프로그램 수익

본업은 따로 있지만 돈이 들어올 파이프라인을 많이 만들 필요가 있다. 난 돈을 펑펑 쓰는 사람이니까. 파이썬으로 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 coin2를 만들었고 업비트 API 연동을 쉽게 해주는 pyupbit

orangeworks.tistory.com

 

2022/07/20 오후

그래 잘 하고 있어 하며 흐뭇하게 잠들었으나 아침에 일어나 보니 이게 왠일. 

 

2022/07/21 아침

하루 2천원 (원금 20만원의 1%) 버는걸 목표로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밤사이 9천원 넘게 손실이 났다. 

- 4.59%

지난 3일간 5%를 벌고 한방에 다 까먹었다.
왜???

coin2는 새벽 1시쯤 매수를 다수 했다. 그리고 이후 추가 매수 지점에서 현금 부족 로그 잔뜩. 

 

차트를 보자. 모든 코인들의 왕 비트코인. 다른 코인들은 대부분 비트코인의 움직임을 따른다. 

매수1, 매수2 시점에서 매수를 했다. 투자금 21만원 1회 매수에 1만원을 쓰는 구조에서 보유한 코인의 수가 10가 넘으니 매수할 돈이 없는 상태. 

 

매수3 이나 매수4에서 매수를 했어야 매도2,매도3,매도4 지점에서 매도해 현금을 계속 확보하고  하락장에서도 이익금을 남기는 전략인데 돈이 없어 매수3, 매수4 지점 매수 불가. 그래서 현금 부족 로그가 쌓인 것이다. 

 

해결 방법은 2가지.

1. 투자금 전체와 1회 매수 금액으로 계산 해 동시 투자 가능 코인의 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2. 투자금을 늘려야 한다. 

 

투자 가능한 코인의 수는 어떻게 산정할까?

매도1이 일어나기전 매수1, 매수2, 매수3가 필요하다. 그래서 최소 1개의 코인당 5번 매수가 가능할 만큼 투자 대상 코인 수를 유지하도록 코드를 추가했다. 

투자금이 20만원이니 1개의 코인당 5만원을 확보해야 하니 4개의 코인에 동시 투자가 가능하다. 동시 투자 코인 수가 너무 적다. 그러면 수익율이 좋을 수 없다. 그리고 룰5는 갑자기 급등한 코인 탐지인데 이건 꼭 매수해야 한다.

 

그래서 8:2 비율로 8은 일상적인 매수, 매도룰 적용 2는 급등한 코인 매수용으로 투자금을 분산하도록 코드를 추가했다. 이제 20만원으로 동시 투자 가능한 코인의 수가 3개밖에 안된다. 

 

다시 coin2 로그를 봤다. 새벽 동안 많은 매수 기회가 있었지만 모두 현금 부족으로 실패. 하락장일 때 이런 기회를 놓치면 더 손실이 크다. 어떻게든 오를 건 사서 하락을 버텨야 한다. 

 

코드 수정과 더불어 30만원 추가 투자. 그리고 다시 coin2실행. 

십만원 단위는 내가 입금한 돈이다. 50만원을 투자했고 천원 단위는 어쨋든 이익금. 

아직 손절한 코인은 전혀 없고 이전 버전이 매수한 코인을 그대로 둔 상태.

coin2는 자동으로 손절하지 않는다. 손절 루틴은 있으나 손절을 자동화하긴 어렵다. 손실이 크다. 
그래서 최대한 상승 가능한 코인을 매수하고 이후 손절율에 도달하면 텔레그램으로 알림만 준다. 

 

손절은 내가 직접 결정 해야 하는데, 아직 손절할 필요성은 못 느꼈다. 순환 매수, 매도가 있으니까.

11:30부터 폭포수 떨어지듯이 코인 가격이 하락하는데 이렇게 마구 마구 하락할 때는 사지 않는다. 이전 고점에서 이미 사놨기에 매수 평균이 높다. 그래서 이렇게 하락하면 손절을 하거나 멘붕에 빠질텐데..

 

마구 마구 하락할 때는 추가 매수하지 않는다. 하락 후 반등할 때 추가 매수 +  매수한 만큼 이익율을 합쳐 매도 예약을 건다. 이후 조금씩 상승할 때마다 야금 야금 이익을 남겨 손실을 만회하는 전략이다. 

 

밤사이 비트코인이 많이 하락 했어도 추가 매수금만 있으면 별 문제가 없었을텐데.. 20만원으로 10개 넘는 코인에게 투자하는건 무리였다. 

 

이렇게 코드는 추가되어 753줄이 됐고 다음 날 아침 결과를 보자. 밤사이 무슨 일이 있었을지 아침마다 기대가 된다. 

2022/07/22 아침

내가 손절한 코인은 없다. 손실난 상태 그대로 이 기특한 녀석이 손실액을 복구하고 덤으로 조금 벌어놨다. 

 

동시 투자 코인 수 제한은 잘한 결정이었다. 어제처럼 10개 넘는 코인을 사 놓고 현금 부족으로 괴로워하지 않고 7개만 가지고 있고 29.9만원의 여유 자금을 가지고 있다. 잘 추가했다.

 

AUIA 코인은 내가 산 것이 아니라 에어드랍으로 받은 것이다. 매수금이 없는 코인은 보유 코인에서 빠지도록 코드가 만들어져 있다. 

 

다시 밤사이 로그를 보니 매수할 코인이 여럿 있었는데 동시 투자 코인 수 제한으로 못 샀다는 원망이 많다. 그럼 뭐 더 살 수 있게 해줘야지. 50만원 추가 투입!

투자액 총액이 변한걸 감지해  로그에 이쁘게 남았다. 이제 동시 투자 가능 코인수 무려 20개. 100만원이라는 엄청난 거금을 굴리는 펀드 매니저가 된 느낌이다. 

 

투자총액 1백만원
1회 매수금 1만원
1회 매도시 이익율은 0.95%

동시에 20개 코인에 대해 매수, 매도가 가능하다. 사람으로선 하기 어려운 짓이다. 
프로그램은 이렇게 사람이 하기 어려운 걸 시켜야 제 맛. 

 

이후 1시간 정도 지난 후 

 

다시 수익을 내고 있다. 이게 진정한 채굴 프로그램이지. 비트코인이 아니라 진짜 돈 채굴.

 

이렇게 밤사이 코인 대폭락 사건으로 인한 손실은 일단락 지었고 덕분에 로직도 추가됐다. 이제 늘어난 투자금만큼 이익금도 많아지는지 관찰해보자. 

 

coin2의 목표는 간단하다.
하루 1% 수익.  1억의 투자금으로 매일 1백만원, 매달 3천만원 전혀 내 노동 없이 벌기. 

 

처음엔 일단 해보자 만들면서 점차 이게 되겠어? 안될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초특급 개발자로서 칼을 뽑았으니 찔러봐야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는 건 없었던 것을 새로 만들고 안되던 것을 잘 되게 만드는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