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생활

팁스 서류 통과

새로운 창업을 하고 제품을 개발하다 보니 필요한 건 사람입니다. 비싼 분을 모시려면 돈도 많이 필요합니다.

 

08/08 투자를 받기 위해 부산 **사에 사업 계획서를 보냈습니다.

08/18 ** 사로부터 답장이 왔습니다.

08/30 ** 사 대표님, 이사님과 미팅하고 IR을 했습니다.

09/18 ** 사 내부 투자심의회를 통과했습니다.

 

운 좋게도 일사 천리로 진행이 됐고 올해 팁스 선정까지 받기 위해 추석 연휴전까지 대략 2주간 매일 날밤을 새며 준비를 했습니다. 

 

9/26 팁스 마감일날 접수 완료. 

 

팁스 신청 전날 반드시 iris.go.kr 에 가입하시고 연구자, 연구기관 등록 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들도 미리 미리 등록해놓으셔야 합니다.

입력하다보면 이해할 수 없는 오류들이 생기는데 이때 팁스 안내센터에 전화해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안내 센터는 일과중에만 하니 전날 미리 진행해보시고 안되는 것들은 다음날 일과중 전화 문의로 해결하셔야 합니다. 

 

제 경우도 2가지 건에 문제가 있어 입력이 안됐는데 제 힘으로는 도저히 안되는 이유를 모르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팁스 안내센터에 전화하니 바로 해결됐습니다. 

 

그리고 10일이 지나 오늘 다음과 같은 연락을 받았습니다. 

1. 귀 연구개발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RS-2023-0030**** 과제의 선정평가가 아래와 같이 개최됨을 알려드립니다.

- 아 래 -

가. 사업명 : 창업성장기술개발(R&D)
나. 연구개발과제번호 : RS-2023-0030****
다. 연구개발과제명 : ***/**** 기술 기반 기업IT인프라 **/** 실시간 분석 및 예측 시스템
라. 평가위원회 개요
- 평가일시 : 2023-10-?? 14:20 ~ 2023-10-?? 15:00
마. 참고사항
- 팁스 선정평가는 온라인평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온라인평가 시 시스템 장애 등으로 인하여 평가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평가 당일 충분한 시간 확보를 요청드립니다.
- 평가일정 및 시간 변경은 불가하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바. 평가 정보는 다음 메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PC)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http://www.iris.go.kr)”>>로그인>>과제평가>>평가위원회>>평가대상정보)

 

팁스 문서는 상당히 방대합니다. 

이렇게까지 작성해야하나 싶고 양이 많아 또 다시 팁스를 하라면 고개 절래 절래지만

 

작성하는 과정에서 제 업에 대한 성찰과 미래를 제대로 그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저 같은 개발자 출신은 문서보다 개발 내용에만 관심을 가지는데 개발은 어차피 앞으로 길게 해야 하니, 그 전에 먼저 제대로 된 사업 계획서를 만들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품을 어떻게 언제까지 어디까지 만들지 둘러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아끼지 않고 도움주신 부산 ** 사 와 최** 대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처음 창업엔 시간과 돈만 쓰며 제가 만들고 싶은 것만 만들었습니다. 망했습니다.

 

두번째 창업은 제가 만들고 싶은 것이 아니라 시장의 흐름을 따른 제품을 만들었고 더 큰 회사에 창업 회사를 팔고 EXIT 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창업

이전과 다른 점이라면 시제품이 만들어진 상태.

 

이번 팁스 과정에서 정리한대로 진행해 제대로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창업자인 저의 회사가 아니라 모든 참여자의 회사로 다 잘되는 공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가장 큰 목표는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좋아하고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의 가치가 인정 받아 우리나라에서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스타트업계가 '한국의 실수'라 부르는 지원 사업, 팁스(TIPS) 프로그램이란? | 가비아 라이브러리 (gabia.com)

 

가비아 라이브러리

IT 콘텐츠 허브

library.gabia.com

 

 

스타트업이 팁스(TIPS)를 통해서 창업지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 :: 스타트업파크 (tistory.com)

 

스타트업이 팁스(TIPS)를 통해서 창업지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

스타트업 창업기업이라면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를 통해서 민간투자와 정책지원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스타트업 창업기업이 팁스(TIPS)를 활용하여 창업지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

withplus.tistory.com